2022. 4. 21. 17:50ㆍ카테고리 없음
CH 03.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성 이해 (UA)
6.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세워보자
도착 : /thankyou 페이지 도착
시간 : 5분 이상 머문 세션
세션당 페이지 뷰 수 : 5페이지 뷰 이상
이벤트 : A버튼 클릭
7.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흐름, 데이터 수집 방법 이해, 데이터 전송
pageview hits
events hits
ecommerce hits
social interaction hits
8. 구글 애널릭스트의 보고서 한눈에 보기
Dimenstions : 데이터의 특징이나 성질을 묘사 EX) 국가, 도시,언어,소스,페이지
Metrics : 데이터의 정량적 요소 EX) 세션수,사용자,페이지뷰
9-10.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지표
1. User : 디바이스별 구분이 어려움
2. Session : 1. 시간 30분 :시작과 끝(30분) 2. 리소스:유입의 채널 3. 자정 기준
3. Total Events
4. Unique Events : Session 기준으로 중복 제거한 pv
5. Bounce Rate (이탈률)
-Bounce(이탈수) : GA와 상호작용 횟수가 1회인 'Session' , 1 session 1 hit
-Bounce Rate = (Bounce/Sessions)*100%
6. Exit Rate (종료율)
-Exits(종료수) :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종료한 횟수 , 종료전 마지막에 있었던 페이지
-Exit Rate : (Exit/PageView)*100%
이탈률 : 방문수 대비
방문수 : 해당 페이지로 들어온 수
전자상거래 전환율 : 거래수/세션수
11. 구글 애널릭스트 구축 가이드
12. 보고서 구성_잠재고객,유입, 행동
CH 04. 실전에서 무조건 쓰이느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법
2. 이벤트 데이터 전송
이벤트 데이터
카테고리->액션->라벨 : 계층적 구조
1.카테고리(Category)
2.액션(Action)
3.라벨(Label)
3. 맞춤 측정기준
2.추출 사용을 사용하는 그룹
3.규칙을 사용하는 그룹
7. 맞춤 캠페인을 통한 고객 유입 추척 실습
1.gclid
2.utm
-utm_source :
-utm_medium : 매체
3.referrer
구글애널리틱스 유입 채널 정보 처리 순서
1. gclid : 구글 광고 Sorce: Google / Medium : cpc
2. 캠페인 소스, 파라미터 여부 : utm
3. Document Referrel : 어디? Sorce: 검색엔진 이름 or 레퍼러 호스트 이름 / Medium : Organic or referrel
4. Referrel 없을 경우 : Source : Direct, Medium : none -> 소스를 알아야 분석하기 좋아서 '다이렉트/논'은 적은 것이 좋다
utm_source (필수) : 유입소스명 (EX) facebook, naver
utm_medium (필수 권장) : 매체유형 (EX) social, email, cpc, display
utm_campaign (필수 권장) : 캠페인명 (EX) 1월캠페인명
utm_term : 키워드(검색광고시)
utm_content : 소재명 또는 기타 메모
대소문자 구별
한글, 특수문자, 띄어쓰기 등은 인코딩 필요
일관성 있는 네이밍 정책 필요
리다이렉트되지 않는지 확인후, 가장 마지막 랜딩되는 페이지에 utm 태깅
Direct/(none) 문제 :
APP - MMP(모바일 매저먼트 파트너)
8. 필터 설정을 통한 데이터 처리 실습
보기필터
1. master view
2. test view
3. raw data view
9. 기타 설정 내용
세션 설정 : 세션 만료 시간 설정, 캠페인 만료 시간 설정
보기 설정 : url 검색어 파라미터 제외 설정
계산된 측정항목 : 공식 설정 가능 (EX) {{사용자}}/{{세션}} -> 단위는 퍼센트로
CH 05.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데이터 분석
기본 보고서의 구성 :
잠재고객
획득
행동
전환
맞춤보고서
탐색기 : 첫 번째 측정기준 클릭 시 하위 측정기준으로 정렬된 보고서를 사용
플랫표 : 선택한 측정 기준을 일렬로 나열한 보고서를 제공
방문자 분포 : 지도 형태의 보고서로 지역별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음
유입경로 : 지정된 경로 별로 사용자의 전환율과 이탈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음
필터 : 특정 Dimension에 해당하는 값을 '포함' 또는 '제외' 할 수 있음
정규표현식 : 보기필터 , 맞춤 보고서 , 목표, 잠재고객, 콘텐츠 그룹, 채널 그룹 등
. | 모든 문자열 |
| | OR(또는)의 연산자 |
^ | ^ 시작함 |
$ | $바로 앞에 오는 문자로 문자열이 마침 |
() | 같은 순서로 포함된 문자 또는 그룹화 |
\ | \ 뒤의 문자는 정규식이 아닌 문자 그대로 해석 |
행동>사이즈
페이지, 페이지 제목 : 페이지뷰 수 , 순 페이지뷰수 ,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, 방문수, 이탈률, 종료율
전환>전자상거래
상품, 상품 카테고리, 상품 SKU : 상품 수익, 수량, 순 구매수, 제품 세부정보 보기, 제품 결제 횟수
Scope
사용자
세션
세그먼트(Segment) :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고객 그룹 추출
사용자 기준 세그먼트
세션 기준 세그먼트
CH 08.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한 A/B 테스트
A/B Testing
데이터 분석 > 가설 선택 >
Optimize
Optimize : 개발자 도움 없이도 웹페이지를 변형, 실험하여 페이지를 랜딩 가능
실험유형 : A/B테스트 ,다변수 테스트, 리디렉션 테스트, 맞춤 설정
실험 목표 : 시스템 목표, GA 목표, 사용자 지정 목표 , 업그레이드 된 실험 목표(360)
타겟팅 : 기술 타겟팅, UTM 타겟팅, 행동화된 타겟팅, 지역 타겟팅, 잠재고객 타겟팅(360)
A/B 테스트 :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