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A

2022. 4. 21. 17:50카테고리 없음

CH 03.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구성 이해 (UA)

6.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세워보자

도착 : /thankyou 페이지 도착

시간 : 5분 이상 머문 세션

세션당 페이지 뷰 수 : 5페이지 뷰 이상

이벤트 : A버튼 클릭 

 

7.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 흐름, 데이터 수집 방법 이해, 데이터 전송

pageview hits

events hits

ecommerce hits

social interaction hits

 

8. 구글 애널릭스트의 보고서 한눈에 보기

Dimenstions : 데이터의 특징이나 성질을 묘사 EX) 국가, 도시,언어,소스,페이지

Metrics : 데이터의 정량적 요소 EX) 세션수,사용자,페이지뷰

 

9-10.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지표

1. User : 디바이스별 구분이 어려움

2. Session : 1. 시간 30분 :시작과 끝(30분) 2. 리소스:유입의 채널 3. 자정 기준

3. Total Events

4. Unique Events : Session 기준으로 중복 제거한 pv

5. Bounce Rate (이탈률)

-Bounce(이탈수) : GA와 상호작용 횟수가 1회인 'Session' , 1 session 1 hit

-Bounce Rate = (Bounce/Sessions)*100% 

6. Exit Rate (종료율)

-Exits(종료수) :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종료한 횟수 , 종료전 마지막에 있었던 페이지 

-Exit Rate : (Exit/PageView)*100%

 

이탈률 : 방문수 대비

방문수 : 해당 페이지로 들어온 수

전자상거래 전환율 : 거래수/세션수

 

 

11. 구글 애널릭스트 구축 가이드

 

12. 보고서 구성_잠재고객,유입, 행동

 

CH 04. 실전에서 무조건 쓰이느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법

 

2. 이벤트 데이터 전송

이벤트 데이터 

카테고리->액션->라벨 : 계층적 구조

1.카테고리(Category) 

2.액션(Action)

3.라벨(Label)

 

3. 맞춤 측정기준

2.추출 사용을 사용하는 그룹

3.규칙을 사용하는 그룹

 

7. 맞춤 캠페인을 통한 고객 유입 추척 실습

1.gclid

2.utm 

-utm_source : 

-utm_medium : 매체

3.referrer

 

구글애널리틱스 유입 채널 정보 처리 순서

1. gclid : 구글 광고 Sorce: Google / Medium : cpc

2. 캠페인 소스, 파라미터 여부 : utm

3. Document Referrel : 어디? Sorce: 검색엔진 이름 or 레퍼러 호스트 이름 / Medium : Organic or referrel

4. Referrel 없을 경우 : Source : Direct, Medium : none -> 소스를 알아야 분석하기 좋아서 '다이렉트/논'은 적은 것이 좋다

 

utm_source (필수) : 유입소스명 (EX) facebook, naver

utm_medium (필수 권장) : 매체유형 (EX) social, email, cpc, display

utm_campaign (필수 권장) : 캠페인명 (EX) 1월캠페인명

utm_term : 키워드(검색광고시)

utm_content : 소재명 또는 기타 메모

 

대소문자 구별

한글, 특수문자, 띄어쓰기 등은 인코딩 필요

일관성 있는 네이밍 정책 필요

리다이렉트되지 않는지 확인후, 가장 마지막 랜딩되는 페이지에 utm 태깅

 

Direct/(none) 문제 :  

APP - MMP(모바일 매저먼트 파트너)

8. 필터 설정을 통한 데이터 처리 실습

보기필터

1. master view

2. test view

3. raw data view

 

9. 기타 설정 내용

세션 설정 : 세션 만료 시간 설정, 캠페인 만료 시간 설정

보기 설정 : url 검색어 파라미터 제외 설정

계산된 측정항목 : 공식 설정 가능 (EX) {{사용자}}/{{세션}} -> 단위는 퍼센트로 

 

CH 05.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데이터 분석

 

기본 보고서의 구성 :

잠재고객 

획득

행동

전환

 

맞춤보고서 

탐색기 : 첫 번째 측정기준 클릭 시 하위 측정기준으로 정렬된 보고서를 사용 

플랫표 : 선택한 측정 기준을 일렬로 나열한 보고서를 제공

방문자 분포 : 지도 형태의 보고서로 지역별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음

유입경로 : 지정된 경로 별로 사용자의 전환율과 이탈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음

필터 : 특정 Dimension에 해당하는 값을 '포함' 또는 '제외' 할 수 있음

 

정규표현식 : 보기필터 , 맞춤 보고서 , 목표, 잠재고객, 콘텐츠 그룹, 채널 그룹 등 

. 모든 문자열
| OR(또는)의 연산자
^ ^ 시작함
$ $바로 앞에 오는 문자로 문자열이 마침
() 같은 순서로 포함된 문자 또는 그룹화
\ \ 뒤의 문자는 정규식이 아닌 문자 그대로 해석

행동>사이즈

페이지, 페이지 제목 : 페이지뷰 수 , 순 페이지뷰수 ,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, 방문수, 이탈률, 종료율

전환>전자상거래

상품, 상품 카테고리, 상품 SKU : 상품 수익, 수량, 순 구매수, 제품 세부정보 보기, 제품 결제 횟수

 

Scope

사용자

세션

 

세그먼트(Segment) :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고객 그룹 추출

사용자 기준 세그먼트

세션 기준 세그먼트

CH 08.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한 A/B 테스트

A/B Testing

데이터 분석 > 가설 선택 > 

Optimize

Optimize : 개발자 도움 없이도 웹페이지를 변형, 실험하여 페이지를 랜딩 가능

실험유형 : A/B테스트 ,다변수 테스트, 리디렉션 테스트, 맞춤 설정

실험 목표 : 시스템 목표, GA 목표, 사용자 지정 목표 , 업그레이드 된 실험 목표(360)

타겟팅 : 기술 타겟팅, UTM 타겟팅, 행동화된 타겟팅, 지역 타겟팅, 잠재고객 타겟팅(360)

 

A/B 테스트 :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